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최종적으로 받으셨다면, 매우 축하드립니다. 저와 함께 블로그 수익화를 향해 나아갔으면 합니다.
저는 애드센스 고수는 아니지만, 여러분과 함께 제가 알고 공부하고 있는 지식을 통해 함께 성장해나가길 기대하며 글을 작성합니다.
오늘은 구글 애드센스를 위한 핵심 용어인 RPM, CPC, CTR의 개념과 각 지표를 높이기 위한 전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아직 구글 애드센스를 신청하지 않으셨다면, 제가 작성한 아래 글을 통해 애드센스 계정 가입 및 신청방법을 보시고 신청완료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 신청 및 가입 방법 알아보기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함에 있어서 수익 창출은 블로그의 성장과 발전을 위하여 정말 중요한 동기부여 중 하나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을 어느 정도 쓴 후, 구글 서치 콘솔에 사이트 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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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드센스의 기본 개념
이미 승인이 되셨다면 구글 애드센스에 대한 개념과 지식이 어느 정도 있으실 것이라 생각을 하지만, 다시 한 번 짚어보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구글에서 운영하고 있는 광고 수익 플랫폼 사업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수많은 광고주들은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홍보하고 알리기 원합니다. 웹사이트도 이러한 광고를 할 수 있는 아주 좋은 공간이 되기도 하죠.
그렇기에, 광고주들은 트래픽이 잘 발생하고 있는 유용한 웹사이트에 광고를 게재하고, 웹사이트 또는 블로그 운영자는 본인의 사이트에 광고를 넣고 사용자가 클릭이나 노출 등 광고 효과를 발생시킨 만큼 수익금을 가져가게 됩니다.
구글은 이러한 광고주와 웹사이트 운영자들 사이에서 중개를 하며 광고비용을 책정하고 수익금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죠.
그렇기에 웹사이트를 운영할 때, 내 웹사이트에 수익이 잘 나오고 많은 사람들이 해당 광고를 클릭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것이 수익의 상승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구글 애드센스 핵심 용어
1.페이지뷰(Page View)
페이지뷰는 사용자가 웹사이트의 페이지를 연 횟수를 뜻합니다. 쉽게 말하면 콘텐츠 '조회수'와 비슷하게 이해될 수 있습니다.
- 측정기준
한 명의 사용자가 사이트 페이지에 방문하여 추가적으로 2개의 글을 보았다면, 페이지뷰는 총 3번이 됩니다.
동일 사용자가 같은 페이지를 여러 번 열어도 해당 횟수만큼 페이지뷰가 인정됩니다.
- 페이지뷰의 의미
블로그 또는 웹사이트의 전반적인 방문자 수와 트래픽을 파악하는데에 필요한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페이지뷰가 많다는 것은 그만큼 사람들이 왔다갔다 하면서 사이트 내 페이지를 떠돈다는 것을 의미하기에 어느 정도 둘러볼 가치가 있는 웹사이트라는 인식을 할 수 있습니다.
2.노출수(Impression)
노출수는 게재된 애드센스 광고가 실제 사용자들에게 표시되어 노출되는 횟수를 의미합니다.
- 측정기준
만약 한 페이지 내에 광고가 4개가 있다면, 사용자가 해당 페이지에 방문하여 표시된 광고를 모두 보았다면, 노출수가 4로 인정됩니다.
광고가 최소 1초 사용자의 화면에 머물러 있어야 노출이 된 것으로 인정됩니다.
광고 노출수는 애드센스 수익에 엄청나게 직결되지는 않지만, 노출수가 많다는 것은 광고 수익으로 이어질 잠재력이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3.클릭수(Click)
말 그대로 사이트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한 횟수를 말합니다.
- 클릭수의 중요성
구글 애드센스 수익의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며, 클릭수가 많을수록 광고수익이 비례하여 커지게 됩니다.
하지만, 이 클릭이 정상적인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구글 애드센스 정책에 위배되지 않아야 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버튼이나 링크를 이미지 또는 콘텐츠와 구분되지 않게 하거나, 클릭이 잘못될 수밖에 없이 배치를 하는 등 사용자 경험을 저해한다면, 무효처리 또는 계정 정지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4.RPM
RPM은 Revenue Per Mile의 약자로, 1000회 노출당 수익을 말합니다.
계산 공식: RPM = (총 수익 / 총 페이지뷰) * 1000
1000명이 블로그를 방문했을 때 예상되는 수익을 말합니다.
- RPM의 계산 원리
예를 들어, 하루에 1,000명의 방문자가 있고 각 방문자는 페이지를 2번 보았으며, 총 수익은 10달러가 나왔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러면 RPM은 몇일까요?
총 수익은 10달러, 총 페이지뷰는 2,000회이므로 RPM은 5달러가 됩니다.
RPM은 블로그의 전반적인 총 성과를 측정하는데 의미가 있습니다. 즉 내 블로그의 가치, 수익성을 판단하기에 가장 좋은 지표이지요.
5.CPC
CPC는 Cost Per Click의 약자로,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발생하는 광고 수익의 단가로 볼 수 있습니다.
계산 공식: CPC = 총 광고 수익 / 클릭 수
CPC는 구글 애드센스가 아주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 CPC가 높다는 것은 그 만큼 클릭 대비 광고의 단가가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CPC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
CPC는 광고주가 설정한 예산과 해당 광고에 대한 경쟁도, 광고 내용과 카테고리 특성에 따라 매우 상이하게 달라집니다. 광고주들과 구글 사이의 경매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해당 주제에 대한 광고단가를 조율하는 일련의 과정이 발생합니다.
기본적으로 광고 단가가 잘 나오는 카테고리, 주제의 블로그로 잘 선정하여 운영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해당 광고에 대한 선호도, 노출수, 해당 키워드에 대한 사람들의 수요, 광고 경쟁도 등 0.01달러에서 많게는 100달러까지 천차만별입니다.
6.CTR
Click Through Rate의 약자로, 광고 노출수 대비 광고 클릭률에 해당합니다.
계산공식: CTR = (광고 클릭 수 / 광고 노출 수) * 100
- 마케팅의 영역 CTR
CTR은 웹사이트에서 특정 광고가 얼마나 효과적으로 클릭되고 있는가를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그렇기에 CTR이 높다는 것은 내 사이트에 게재된 광고에 사용자가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면, 애초에 사이트를 들어온 사람들이 해당 광고에 관심이 있는 사람일 수도 있으며, 광고가 게재되어 있는 글, 콘텐츠 자체가 클릭을 하고 싶어지게끔 매력적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 증가를 위한 전략
우리의 목표는 이제 위의 지표를 통하여 내 블로그의 수익성을 올리기 위한 다양한 노력과 작업을 해 나가는 것입니다. 수익증가에 직결이 되는 RPM, CPC, CTR를 올리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고수익 키워드 선정
아무리 좋은 글을 많이 써서 많은 사람들이 보고 클릭을 해도, 광고의 단가가 0.01, 0.02 등 매우 낮다면 큰 수익을 이루기 쉽지 않습니다.
물론 저단가라고 해도, 많은 트래픽과 클릭수를 확보하면 수익이 나오기는 합니다. 여기서 추가적으로 단가까지 높으면 어떻게 될까요? 확연한 수익의 증가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광고단가가 높은 주제의 키워드의 글과 콘텐츠를 발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많은 애드센스 고수들이 추천하는 카테고리는 IT, 건강, 금융 등이 있습니다. IT관련 상품은 매우 단가가 높고 사람들도 큰 관심을 가지고 보는 키워드들이 있습니다.
건강 지식, 상품 등 또한 나이가 있는 분들에게 아주 좋습니다. 금융은 아무래도 전문지식이 필요하여서 관련 지식이 풍부하다면 매우 좋은 카테고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2.광고와 연결성이 있는 콘텐츠 설정
만약 제가 주로 발행하는 콘텐츠가 주로 건강 관련 주제라면, 해당 글을 읽는 사용자가 관심을 가질 만한 광고는 당연히 건강 또는 관련 상품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해당 글들에 디지털이나 보험 관련 광고가 뜬다면, 사람들이 그 광고들을 클릭할까요? 그 가능성은 매우 적다고 봅니다.
이 때문에 많은 고수익 블로거들이 강조하는 것이 바로 콘텐츠와 광고의 연관성입니다. 콘텐츠의 주제와 사람들의 관심, 니즈가 잘 맞아떨어질수록 사용자들이 그 옆이나 주변에 뜨는 광고를 클릭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는 것이죠.
이러한 이유로 우리는 수익화를 노리는 블로거로써 광고와 콘텐츠의 연결을 긴밀히 할 수 있는 방안들을 실험하고 연구해나가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3.콘텐츠 품질 향상
블로그의 가치(RPM)을 높이고 광고 단가(CPC)와 클릭률(CTR)을 향상시키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사람들에게 만족감을 줄 수 있는 유익한 콘텐츠를 만드는 것입니다.
사람들에게 신뢰를 얻은 블로그는 자연스럽게 방문자의 체류 시간이 길어지고, 검색 엔진에서의 상위노출로 이어지며, 사람들의 재방문율을 높이게 됩니다. 이를 통해 많아진 트래픽은 많은 수익으로 연결되는 것이죠.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저 또한 구글 애드센스 상승을 위한 유익한 콘텐츠 제작과 여러 실험을 해보고 있습니다. 여러 블로그와 웹사이트를 운영하며 얻은 지식과 경험을 여러분과 함께 공유해 나가고자 합니다.
결론
결국 구글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사용자의 만족도라고 생각합니다. 사용자가 신뢰할 수 있고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사이트는 검색 결과에서 상위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고, 더 높은 단가의 광고가 배치됩니다.
무엇보다 정직하고 성실하게 글을 작성하고 꾸준히 노력할수록, 그에 따른 보상이 돌아옴을 블로그 운영을 통해 점점 확신하는 것 같습니다.
아직 수익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여 낙담하고 계시다면, 제가 함께 노력하며 발전해나갈 수 있도록 많은 도움과 지식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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