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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수익화

구글 애드센스 광고 최적화하기 불필요한 광고 카테고리 차단 방법

by WinO.Architect 2024. 11.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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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드센스 광고 승인을 잘 완료하셨나요? 승인이 된 시점부터 수익을 상승시키기 위해 해야 할 몇 가지 작업이 있는데요. 내 사이트에 맞는 광고 최적화를 한다면 수익의 변화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오늘 글에서는 구글 애드센스 광고가 사이트에서 가장 최적으로 표시될 수 있도록 광고 카테고리를 차단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카테고리 관리

카테고리 관리란 Google Adsense에서 제공하는 기능으로, 특정 주제나 내용과 관련된 광고를 제한하거나 허용할 수 있습니다. 이릍 통해 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카테고리의 종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의 콘텐츠 > 차단 관리

 

카테고리 관리는 구글 애드센스의 [콘텐츠 > 차단 관리] 메뉴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광고 차단 관리 설정 화면

 

 

카테고리 관리에는 민감한 카테고리와 일반 카테고리 2가지 설정이 있습니다.

 

일반 카테고리 관리: 건강, 스포츠, 비즈니스, 금융 등 총 28가지에 해당하는 광고 주제 카테고리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민감한 카테고리 관리: 성인 콘텐츠, 도박, 정치적 사안 등 구글에서 민감한 주제로 설정한 광고들을 허용하거나 차단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주제와 광고 카테고리 일치의 필요성

1.광고 수익 상승을 위하여

구글에는 정말 다양한 주제와 형식의 블로그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 수많은 블로그 또는 웹사이트에 붙는 광고는 제각기 다를 수 밖에 없죠.

 

여기서 수익화 블로그를 향해 나아가는 우리가 구글 애드센스 광고 수익을 올리기 위해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내 블로그의 주제를 잘 파악하여 설정한 뒤, 그에 맞는 카테고리를 맞춰야 합니다.

 

연관된 주제의 광고가 떠야 사람들이 해당 광고를 클릭할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2.블로그 주제 일치시키기

이를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 할 작업은 내 블로그 주제와 맞지 않는 카테고리와 수익이 너무 저조한 카테고리를 제외하는 것입니다.

 

일단 내 주제와 맞지 않는 카테고리를 차단하는 것은 어느 정도 광고 카테고리의 방향을 정하는 측면에서 좋습니다.

 

주의할 점은 아직 내 애드센스 광고에 대한 지표가 많지 않은 상태에서는 애초에 수익이 너무 저조합니다. 그렇기에 정말로 해당 카테고리 때문에 수익이 안나오는지 아니면 애초에 수익 단가가 너무 낮은 상태인지 구분하기가 어렵습니다.

 

 

아직 구글 애드센스 광고 수익이 미미하다면, 수익이 저조하다고 카테고리를 다 차단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불필요한 카테고리 차단

그러면 우선적으로 내가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 주제에 맞지 않는 불필요한 카테고리를 차단해보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에 접속하여 로그인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차단 관리

 

구글 애드센스 우측 메뉴에서 [브랜드 안정성 > 콘텐츠 > 차단 관리]를 클릭하여 들어가줍니다.

 

 

차단 관리에서 일반 카테고리 관리 이동

 

여기 메뉴 중 [일반 카테고리]에 들어갑니다. 일반 카테고리는 내 사이트에 게시되고 있는 카테고리의 종류들을 확인하고 허용 및 차단을 할 수 있습니다.

 

 

일반 카테고리 광고 목록

 

그러면 위와 같이 가족, 건강, 금융, 뉴스, 부동산, 사업, 스포츠 등 다양한 카테고리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내 블로그와 거리가 멀고 수익성이 매우 떨어지는 카테고리를 선택하여서 차단하면 됩니다. 저는 IT관련 정보, 블로그 수익화, 경제, 비즈니스와 관련된 주제를 중심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기에 부동산, 사법, 정부기관, 스포츠 관련 광고는 차단하도록 하겠습니다.

 

 

차단된 카테고리 목록

 

차단을 완료하면 맨 위에 이미지와 같이 차단한 카테고리의 목록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략 5%의 광고 노출의 효율을 보겠네요.

 

 

민감한 카테고리 차단

이번에는 민감한 카테고리를 차단하도록 하겠습니다.

 

성인, 도박, 마약 등 불법에 가까운 내용을 다루는 광고 컨텐츠는 사이트의 방문자의 불쾌감을 높이고, 사용자 경험을 낮추기 때문에 차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단 관리에서 민감한 카테고리 관리 가기

 

이번에는 [차단 관리] 메뉴에서 [민감한 카테고리]를 클릭합니다.

 

 

민감한 카테고리 관리 화면

 

여기서 여러 카테고리가 나오는데요. 미리 차단한 몇 카테고리가 보입니다.

 

 

 

저는 추가적으로 데이트, 선정성, 성, 임신 출산 관련 등 카테고리는 노출도는 있지만, 수익성도 전혀없고 사이트 전반에 별로 좋지 못하기에 차단을 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 카테고리를 최적화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아주 기본적인 설정이니 해당 카테고리를 최적화하면 좀 더 효율적인 사이트 광고 배치 효과를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저는 블로그 수익을 좀 더 올릴 수 있는 여러 정보와 팁을 계속해서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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