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수익화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높이기 위한 RPM 높이기 위한 전략 3가지

by WinO.Architect 2024. 11. 21.
반응형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높이기 위해서는 블로그 자체 RPM이 높아야 한다는 것을 어느 정도 인지하고 계신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RPM이란 웹사이트에서 발생하는 페이지뷰 1,000회당 발생하는 예상수익을 말합니다.

이 RPM을 높일 수 있다면, 구글 애드센스 수익도 자연스럽게 늘어날 수가 있습니다.

 

오늘은 이 구글 애드센스에서 RPM을 높일수 있는 전략 3가지에 대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혹시 RPM, CPC, CTR, 페이지뷰 등 구글 애드센스 용어를 모르신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글의 이해에 도움이 될 것 같네요.

 

 

 

블로그 수익 상승을 위한 구글 애드센스 용어 바로알기 페이지뷰, 노출수, RPM, CPC, CTR 개념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최종적으로 받으셨다면, 매우 축하드립니다. 저와 함께 블로그 수익화를 향해 나아갔으면 합니다. 저는 애드센스 고수는 아니지만, 여러분과 함께 제가 알고 공부하고 있

matrix-morpheus-messiah.tistory.com

 

 

 

RPM을 높이는 것의 중요성

먼저 RPM이 정확히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구글 애드센스의 RPM

 

RPM이 의미하는 것은 단순히 사람들이 많이 들어와 광고 수익을 많이 일으키고 말고의 문제가 아니라, 블로그 자체의 질적 가치가 얼마나 있는지를 말합니다.

 

즉, 블로그마다 같은 유입이 들어오더라도 블로그가 가지고 있는 광고 수익 창출성에 따라 수익의 규모가 달라지게 되는 것이죠. A블로그의 RPM은 1이고, B블로그의 RPM은 10이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A에 1000명이 방문하여 광고를 한 번씩 보았을 때, 1달러를 얻게 되는 반면, B는 200명의 사람들이 왔음에도, 2달러를 벌 수 있게 됩니다.

 

 

구글 애드센스와 RPM의 관계성

 

이렇게 RPM이 높게 측정이 되는 블로그는 방문 트래픽이 적더라도 광고 플랫폼으로써의 가치가 높게 매겨지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수익화에 다가가는 블로그 운영 초반에는 최대한 많은 트래픽을 만들어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결국은 내 순수 RPM을 올려서 블로그 자체의 광고 수익성을 올려야 합니다.

 

그렇게 하였을 때 트래픽도 여러 기술과 전략을 통해 상승시킬 수 있다면, 폭발적인 애드센스 수익 증가 효과를 얻게 됩니다.

 

정리하자면, RPM이 높다는 것은 내 블로그 콘텐츠가 가지는 정보 제공 효과, 사용자 경험 만족, 추가적인 광고 연결성 등 전체적인 가치 창출이 긍정적이고 효과적이게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RPM 높이기 위한 전략

그러면 본질적인 방법론으로 넘어가 내 블로그의 순수 가치를 끌어올리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1.고품질 트래픽 확보 및 타겟 키워드 전략

 

  • 고품질 트래픽 확보

방대한 트래픽의 이동

 

내 사이트 또는 블로그에서 발생하는 트래픽도 다 똑같은 트래픽이 아니라는 사실을 아시나요?

트래픽도 고품질과 저품질이 있습니다.

 

즉, 내 사이트에 방문을 하였지만 사이트에 오래 머물지 않고 바로 나가버리는 트래픽이 있는가 하면, 사이트에 방문하여 글도 읽고, 광고도 클릭하고, 다른 글도 보는 등의 액션이 이루어지는 '유효한 트래픽'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유효한 트래픽이 많을수록, 해당 블로그의 가치는 자연스럽게 상승하게 되고 RPM도 높아질 수 있게 됩니다.

 

 

 

  • 타겟 키워드 사용

유효한 트래픽을 많이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일단 내 글에 애초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 들어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죠?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계속해서 내가 쓰고자 하는 글의 타겟층을 정하여 그에 맞게 글을 써보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타겟층에 대한 분석을 통해 키워드를 선정하여 글을 쓰게 되면, 사용자들의 블로그 체류시간, 페이지 내 액티브 증가 등과 같은 유효한 트래픽을 많이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2.광고 배치 및 디자인 최적화

 

  • 광고 배치

구글 애드센스 RPM을 높이기 위한 광고 배치

 

블로그 방문자가 글 또는 콘텐츠를 소비할 때, 광고의 어느 위치에 시선이 가장 많이 머무를까요? 그리고 자주 클릭하게 되는 광고 위치는 어디일까요?

 

위의 질문에 대해 고민하며, 여러 가지 광고 배치를 실험하면서 가장 최적의 광고 배치를 찾아가는 작업이 매우 중요합니다.

 

주로 사람들의 시선이 가장 많이 머무르는 위치로는 글 상단, 본문 중간중간, 본문 하단 등이 있겠습니다. 여러 가지 다양한 전략과 실험 그리고 꾸준한 공부와 연구로 내 블로그에 맞는 광고 배치를 알아가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디자인 설정

구글 애드센스에는 광고가 나타나는 형식에 따라 웹사이트에 나타나는 모양과 디자인이 각기 다릅니다. 어느 정도 조금씩 트래픽이 나오고 광고 수익이 발생하기 시작한다면, 텍스트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앵커 광고, 전면 광고 등 어떤 광고가 내 사이트에서 가장 높은 RPM을 보이고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일반적으론,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 또는 사이트 내에 존재하는 광고를 클릭하기를 꺼려합니다. 저 역시 광고를 잘 안누르기 때문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뭔가 거부감이 덜하고, 특정 블로그에서는 유독 광고가 클릭해보고 싶거나 실제로 나도 모르게 클릭한 광고들이 있지 않으신가요?

 

실제로 블로그에서 접한 콘텐츠가 매우 좋았거나, 실제로 내가 관심있게 찾아본 키워드였을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것입니다.

 

따라서, 광고의 배경과 블로그 배경을 자연스럽게 일치시키거나 디자인을 자연스럽게 설정하여 사용자의 거부감을 낮추는 것도 큰 효과를 발휘하게 됩니다.

 

3.클릭률 향상을 위한 고품질 콘텐츠 창출

마지막으로 RPM을 높이기 위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이 되는 부분인데요. 바로 콘텐츠 자체의 질을 상승시켜야 합니다.

 

키워드가 아무리 유입이 좋아도, 디자인 또는 광고 배치가 아무리 훌륭해도 실제로 콘텐츠를 접하는 사용자의 입장에서 그 읽기 어렵고 이해도 안되고 별로 읽고 싶지 않다면 무용지물이기 때문입니다.

 

저 또한, 최근 글을 쓰면서 가장 많이 고민하는 부분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읽기 편할까? 어떤 표현이 더 자연스러울까? 등의 생각을 가지며 글을 쓰지만 참 쉽지 않은 부분입니다.

 

이러한 능력을 계속 글을 꾸준히 쓰면서, 공부하고 벤치마킹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결론

이렇게 구글 애드센스 광고 수익 상승을 위한 RPM 높이는 전략 3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사실 이 블로그 수익을 위한 방법에는 왕도가 없다고 합니다. 다른 모든 일도 마찬가지이겠죠.

 

분명 제가 말한 내용이 아니더라도 RPM을 상승시킬 수 있는 다른 많은 요소와 전략이 있을 것입니다. 그 중 제가 가장 기본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점을 이야기드렸습니다.

 

결론적으로는 좋은 내용경험이 잘 녹아져 들어가야 사람들의 흥미와 집중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에 유념을 하고 글을 작성하면, 분명 좋은 결과가 나타날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저는 제 블로그를 통하여 구글 애드센스를 연구하고 실험하면서 나온 결과에 대해서 공유드릴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추가로 볼만한 글>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 신청 및 가입 방법 알아보기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함에 있어서 수익 창출은 블로그의 성장과 발전을 위하여 정말 중요한 동기부여 중 하나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을 어느 정도 쓴 후, 구글 서치 콘솔에 사이트 또

matrix-morpheus-messiah.tistory.com

 

 

 

수익화 블로그를 위한 구글 애드센스 수익 원리와 시스템 이해하기

현재 블로그 글을 쓰면서 구글 애드센스 신청을 완료한 상태라면, 어떠한 방향성으로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낼 수 있을지 고민이 많으실 것입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구글 애드센스의 수익 구조

matrix-morpheus-messiah.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