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에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수익화 블로그로 운영하기 위해 설정해야 할 기초적인 최적화 설정을 하였습니다.
이번에는 구글에 검색 노출이 더 잘되는 블로그로 설정하기 위한 SEO최적화와 메타데이터 설정에 대해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 티스토리 최적화 설정 1단계를 완료하시지 않았다면, 아래 글을 먼저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SEO최적화란?
SEO 최적화는 Search Engine O 의 약자로 내 웹사이트 혹은 블로그가 검색 엔진 결과에서 상위에 노출되기 위한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내 사이트에 적절한 SEO최적화가 되어 있을수록 검색 봇으로부터 좋은 품질의 블로그라고 평가받게 됩니다. 그 결과로 높은 상위노출로 많은 트래픽을 불러모을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 엔진에 맞춰진 SEO 최적화
티스토리 블로그는 비교적으로 다음이나 네이버 검색 엔진에서의 노출이 쉬운 편이지만, 장기적으로 본다면 사이트 점유율 45%에 달하는 구글 검색 엔진의 유입을 잡아야 합니다.
다른 검색 엔진에 비하여 검색량이 훨씬 많으며, 국내 이용 점유율도 계속 상승하는 추세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많은 검색 엔진이 구글의 알고리즘을 따라가는 구조이기에 더욱이 구글에 맞춘 SEO 최적화를 진행해야 합니다.
SEO최적화의 기대 효과
1.검색 노출 증가
여러분은 특정 정보에 대해 알기 위해 검색을 하였을 때, 몇 페이지까지 둘러보시나요?
4페이지? 5페이지까지 가시나요? 대략적으로 1~2페이지까지 보고 멈추실 것입니다. 예외의 상황도 있겠지만, 검색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의 선택을 받는 사이트는 검색 노출이 상위에 있는 것들입니다.
따라서, 아무리 내가 좋고 유익한 글을 썼다고 하여도 구글 검색에 상위노출되지 않으면 무용지물입니다.
그렇기에 SEO최적화를 통하여 검색 노출을 조금이라도 높일 확률을 만드는 것이 필요합니다.
2.트래픽 확보 효과
세계적인 통계 전문 기관의 조사에 따르면, 검색 상위 10퍼의 사이트가 전체 트래픽의 80%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고작 구글 검색 화면에 상위에 노출되었을 뿐이지만, 그 트래픽의 유입은 엄청난 파급 효과를 가지게 됩니다. 우리가 구글의 검색 결과에서 한 순위라고 올리는 것이 그렇게 중요한 이유입니다.
3.블로그 수익 증가
검색 노출이 잘되어 방문자 수가 많아지면, 그만큼 내 사이트에 사람들이 많이 들어와 여러 활동을 통해 광고 수익 등을 올릴 수 있는 효과를 내게 됩니다.
구글 노출이 잘되는 티스토리 최적화 설정
티스토리 최적화 설정은 티스토리 홈페이지의 관리자 홈에서 진행을 합니다.
1.관리 - 블로그 설정
우선, 티스토리 관리자 메뉴에서 [관리 - 블로그]로 이동해줍니다.
블로그 설정
위와 같이 블로그의 로고와 블로그 이름, 블로그 닉네임, 블로그 설명을 기재할 수 있는 칸을 보실 수 있을 텐데요.
가운데 로고 이미지는 블로그의 느낌을 나타내기에 이미지 업로드를 완료해주세요.
블로그 이름과 블로그 설명은 사이트의 메타데이터를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이기에 내 블로그의 주제를 잘 나타낼 수 있도록 작성을 해주시면 됩니다.
다음으로는 블로그 설명 설정 바로 밑에 나오는 아이콘과 파비콘을 설정해야 합니다. 아까 설정하였던 로고 이미지와 동일하게 해도 좋습니다.
아이콘은 JPG, PNG 형식이 가능하고,
파비콘은 ICO 파일 형식만 가능하며 크기는 100KB 이내여야 하네요.
각 파일 업로드 조건에 맞게 설정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다 설정을 완료하면 '변경사항 저장'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참고로 파일 변환을 할 수 있는 무료 사이트는 아래에서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주소 설정
여기에 나와있는 기본 도메인과 사이트맵의 주소는 티스토리 블로그 자체 내의 기본 도메인이기에 따로 설정할 부분은 없습니다.
다만, 여기서는 포스트 주소를 '숫자'로 되어 있는 것을 '문자'로 변경을 해줍니다.
발행된 티스토리 글의 URL이 문자로 표시되기에 SEO적으로 좀 더 도움이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개인 도메인
개인 도메인 설정에서는 본인 소유의 도메인을 따로 연결할 수 있기도 합니다. 즉, 구글 애드센스가 승인이 되어 있는 도메인이거나 사이트 지수가 높은 도메인의 경우 블로그 노출에 좀 더 좋습니다.
하지만, 아직 블로그 설정 초기에는 굳이 도메인을 연결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기타 설정
기타 설정의 RSS는 전체 공개로 기존에 맞추어 주시고, 공개 RSS 개수는 최대한 많이 공개하는 것이 좋기에 50으로 설정합니다. 그리고 변경사항을 저장합니다.
2. 플러그인 설정
다음으로 해야 할 것은 티스토리에 설정되어 있는 플러그인입니다. 각종 부가적인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만, 최소화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기에 커스텀 설정을 진행합니다.
먼저 [플러그인] 메뉴를 들어가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왼쪽 위에 빨간색 사용중이라 적혀있는 것이 현재 적용되어 있는 플러그인이라 보시면 됩니다.
'다음 검색 창' 플러그인
'다음 검색 창' 플러그인은 크게 필요한 플러그인이 아니기에 사용을 해제해주겠습니다. 위의 플러그인을 클릭합니다.
여기서 '해제'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전 발행 글 링크 삽입' 플러그인
글을 쓰다보면 내가 이전에 썼던 글을 본문 중간에 링크를 걸어야 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이때 효율적으로 이전에 썼던 글 링크를 넣을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여기서 이전 글의 링크 구성이 깔끔하게 제목만 나올 수 있도록 설정을 합니다.
마우스 오른쪽 클릭 방지 플러그인
우리의 블로그 글 콘텐츠는 매우 소중하고 저작권 보호를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또, 오른쪽 클릭을 못하게 막아서 무단으로 복사, 도용이 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웹스킨 이미지 최적화
현재 티스토리에 적용되어 있는 웹스킨의 PC, 모바일 페이지가 반응형으로 표시될 수 있도록 최적화를 해줍니다.
만약 BookClub 스킨을 이미 적용하고 있다면, 스킨 내에 반응형 최적화가 적용되어 있기에 필요는 없습니다.
다른 스킨을 사용하고 있을시, 적용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표시 플러그인
마지막으로 '저작권자 표시' 플러그인을 적용하여 설정을 마무리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SEO 최적화를 위한 기본 설정 완료
여기까지 모두 설정을 하셨다면, SEO 최적화를 위한 기본적인 티스토리 설정은 모두 완료입니다.
하지만, 여기가 끝이 아닌 시작이고요. 계속해서 구글 SEO에 맞는 유익한 콘텐츠를 발행해나가야 합니다.
이제 남은 것은 키워드를 찾으며, 어떤 글이 수익을 크게 만들 수 있을지 고민하며 글을 쓰는 것입니다.
시작 단계여서 쉽지 않은 과정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저 또한 여러분과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정보와 지식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추가로 볼만한 글>
'블로그 수익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애드센스 고수익 카테고리 5개 추천 (6) | 2024.12.03 |
---|---|
수익화 블로그를 위한 티스토리 최적화 설정(외부 공격 방지, 사이트 안정성 강화 효과) (3) | 2024.11.22 |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높이기 위한 RPM 높이기 위한 전략 3가지 (0) | 2024.11.21 |
블로그 키워드 발굴을 위한 카카오 비즈니스 가입 및 키워드 광고 확인 방법 (0) | 2024.11.19 |
구글 애드센스 광고 최적화하기 불필요한 광고 카테고리 차단 방법 (2) | 2024.11.19 |